bol d architects

홍성군 노인회관

․ Site 충청남도 홍성군 홍성읍
․ Program 노유자시설
․ Site area 1,271㎡
․ Total area 1,254.53㎡
․ Floor 2F
상생 : 역사와 일상, 도시상징축과 또 하나의 커뮤니티
천 년의 역사를 지닌 홍성(홍주)은 충청남도의 도청 소재지로써 역사문화도시의 면모를 품고 있다. 우선 해발 381m의 용봉산은 대상지로부터 4km 거리에 위치하여 어디서나 조망가능한 랜드 마크로써‘제2의 금강산’이라 불린다. 또한 조양문과 홍주성 일대는 공공청사와 시장이 위치하여 주민들에게 상징적이며 일 상적인 생활의 중심공간으로 이용되고 있다.
생성 : 공유와 나눔, 마을길을 품은 지역사회 건축
도시는 ‘형상과 배경(Figure & Ground)’이라는 속성을 동시 에 가진다. 배경으로써 마을의 길은 사람의 흐름과 공간적 척도 가 유연성을 지니기에 도시적 삶을 공유하고, 어르신의 지혜를 나누는 소통의 장소가 될 수 있다. ‘홍성군 노인회관’은 길을 중심으로 만들어진다. 장방형의 다 목적 로비(7x30m)는 인접한 마을길과 다양한 외부공간을 자연 스럽게 연결하며 ‘이동과 머무름’이 동시에 어루어질 수 있도 록 조정된 스케일의 공간이다. 선명한 질서를 가진 내부동선 위 에 ‘아트리움-대청마루-주민카페’를 순차적으로 배치하여 소통과 교감의 기회를 제공한다. 외부공간은 선택적 순환이 가 능하도록 다양한 오픈공간과 산책로를 연계하여 사회교류를 촉 진한다. 자연스럽게 내부로 이어진 마을길은 연속성과 관계성을 높여준 다. 겸손한 지역사회 건축은 건강한 사회적 교류를 실재적 상징 적으로 생성한다.
숨(Breath) : 성능과 인상, 생태적 사회교류 플랫폼
본 계획안은 ‘겹집’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는 남북으로 긴 대 지와 가변적 프로그램(교육과 모임)을 중재하기 위한 건축적 전 략이다. 중첩된 3개의 볼륨은 수직적 공용공간을 중심으로 기능 상 상호보완하며 작동된다. 동일한 경사의 박공지붕은 높이와 외 부 재료를 달리하며 건물의 특성을 드러내는 표현의 영역이기 도 하다. ‘숨’은 건물을 수평,수직으로 관통하는 사회교류공간이다. 각 시설과 외부활동을 연결하는 플랫폼은 일관된 동선을 그리며 어 르신이 직관적으로 피난하도록 도움을 준다. 또한 이곳은 쾌적한 실내환경을 유지하며 내외부를 조절하는 생태적공간이다. 두 매 스의 사이볼륨은 구조로부터 비교적 자유로워 외피에 아트리움( 동측)과 루버(지붕)을 설치할 수 있다. 내외부 경계면으로서 환 경조절장치는 균질한 성능과 독특한 인상을 갖게 해준다.